‘죽은 시인의 사회(1989)’, ‘굿 윌 헌팅(1997)’, ‘패치 아담스(1998)’ 등 주옥 같은 작품을 남기고 8월 11일 배우 로빈 윌리엄스가 사망하였다.
우선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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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재미로 운영하는 내 블로그는 하루 평균 100명 정도가 방문하는 아주 빈약하고 작은 블로그이다.
한창때 SNS로 홍보도 하고 Daum view에 글로 보내고 할 때는 하루 평균 1,000명도 넘었지만 요즘은 글쓰는 거로 만족하는 보
금자리 일뿐이다.
그런데 어느날 하루 블로그 방문객이 500명을 넘어 버렸다.
속으로 ‘통계가 잘못 되었나?’ 하고 생각을 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
그 다음날도 200명을 넘게 되었다.
물론 파워블로그라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뭐 그 정도는 일도 아니지’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들의 일도 아닌 일이 나에게는 일이기 때문에 ‘이거 뭐지?’ 궁금하기도 하고 ‘왜 갑자기 많이 왔을까?’ 라는 생각에 찾아보게
되었다.
우선 나는 내 블로그를 구글로그분석에 연동하고 있음으로 한번 살펴 보았다.
웹로그 분석을 보면 반영되는 시간이 있어 정확한 정보를 얻기는 어려웠지만 참고는 할 수 있었다.
사이트 콘텐츠, 방문자 언어, 방문 기기, 신규v재방문 비율, 참여도, 언어, 지역, 나이, 인페이지 애널리틱스 등 살펴 보았지만 특
이할 것이 없어 보였다.
그렇다면 뭘까?
그런데 12일 부터 트레픽이 발생된 다는 점에 집중 하고 관심을 가졌다.
‘혹시 12일 날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호~ 모바일에서 접근이 압도적으로 많았네... 그럼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던 글이 뭐였을까?
‘아~ 고 로빈 윌리엄스 작품의 패치아담스’
11일 로빈 윌리엄스가 사망을 하게 되고 12일부터 언론에 노출이 되면서 로빈 윌리엄스의 작품 중 ‘패치아담스’의 키워드가 예전
에 블로그에 올렸던 글과 맺어진 것이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데스크탑 접근이 아닌 모바일에서 접근이 압도적이 었다는 것이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 ‘패치아담스’ 검색어를 입력하면 블로그 순위 1위에
http://waybe.tistory.com/m/post/156
참고 : 데스크탑 경로 http://waybe.tistory.com/156
올라와 있다라는 점이다.
예전 어느 딸기 농장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 그 대표님은 파워블로그이며 블로그의 내용은 온통 딸기이야기 뿐이었고 모든 키워
드는 ‘딸기’였다.
예를 들어 내가 딸기를 구입할 일이 있어 온라인으로 딸기 검색어를 통해 그 농장을 방문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어떤 목적이 뚜렷한 고객이 온라인으로 그 목적을 위해 온라인서치를 하다가 목적과 관계없는 내용의 사이트를 접속했다면
이탈하는데 1초도 걸리지 않을 것이다.
이번 같은 경우를 살펴보자 뉴스를 보니 ‘로빈 윌리엄스’가 사망하였다.
사람들은 그 소식을 접하고 ‘로빈 윌리엄스’의 사망 이유, 그의 작품 등에 관심이 생길 것이다. 이때부터 온라인 여행이 시작된
다. 결국 그랬던 사람들이 그의 작품 중 ‘패치아담스’라는 키워드로 작은 내 블로그까지 넘어 왔을 것이다.
그렇게 정보와 만족은 얻은 사람들은 바로 이탈 될 수도 있지만 ‘이 글을 쓴 사람은 누굴까?’ 하고 궁금해 하지 않을까? 그 블로
그 주인이 딸기농장 대표였다면 사람들은 이탈 전에 맛있고 예쁜 딸기를 구경하고 좋은 감정이 생겼다면 다음에 딸기가 필요할
때 이 딸기농장이 기억나지 않을까?
그 딸기농장의 대표의 마지막 말이 기억이 남는다.
'우리 농장은 딸기농장이기 때문에 다른 글은 필요없다. 오직 딸기 글만 생각하면 된다'
ps. 이 글은 제가 좋아하는 배우 '로빈 윌리엄스'의 사망을 이용해 쓴 글이 아니므로 '로빈 윌리엄스'의 키워드는 넣지 않도록 하
겠습니다.
다시한번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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