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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그리고 여행 이야기

우리나라 농가들이 내부환경 분석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by Callus 2014. 6. 29.

우리 농가들의 관심은 외부환경에 관심이 많다. 


외부환경이라 함은 사업을 추진할 때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부 요소로 거시 환경이나 산업 환경, 시장 환경,


고객과 경쟁자 및 기술 환경 등을 말한다. 


아주 쉽게 설명하자면 '어떻게 해야 사업을 성공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매출을 많이 올릴 수 있을까?' 등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외부환경도 중요하지만 사업의 성공은 내부 역량에 달려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무리 농가들의 아이템이 좋앋 능력이 부족하면 그림의 떡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목표를 지향하되 시선은 항상 내부를 


주지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내부 환경 분석은 전략의 실무자뿐만아니라 리더도 반드시 알아야한다. 


농가를 지원하는 농업기술센터들의 교육을 보면 거의 외부적인 요소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칭 농촌기획자라고 하는 사람들 또한 외부 환경에만 시선을 고정하고 있다. 





우리 농촌의 농가들은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


내부환경 분석을 통하여


시장 성과분석, 자금 및 재무 역량,  전사 조직관리, 전사 시스템, 실적 등을 분석해서 향후 어떻게 전략을 수립해야 할지


방향은 올바르게 제시하고 있는가?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저거해야 할 장애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서 그리고 농촌의 고령화, 기후 환경, 수입 농산물의 급증 등 경


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을 중심으로 경쟁할 것인지? 핵심역량의 포지셔닝을 제대로 잡고 있는지? 


판단은 잘하고 있는가?




 


작년에 OO농업센터에서 '사업계획서에 대해서 강의를 해줄 수 있느냐?' 라고 요청을 받은 적이 있다. 


그래서 간략하게 교육할 내용을 정리해서 주었더니 농업기술센터 팀장분이 이런 말을 한적이 있었다. 


'너무 복잡한데? 그냥 간단히 사업계획서를 써서 지원사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는데' 


물론 사업계획서를 써서 지원을 받기 위해 그럴 듯하게 쓰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사업계획서라는 하나의 목표인 사업에 대해 


내, 외부를 분석하여  핵심역량을 찾고 농가나, 기업의 장단점을 찾아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목차, 배경 및 목표, 요약, 거시적 환경 분석, 산업 분석, 시장 분석, 경쟁자 분석, 고객 분석, 기술환경 분석, 성공


요소 도출, 시장 성과 분석, 재무 분석, 경영 시스템 분석, 장애 요인 도출, 핵심 역량 선정, SWOT분석, 전략 대안 


분석, 최종 전략 수립, 세부 실행 계획, 손익 전망, 맺음말 등 





외부환경에 두는 관심만큼 내부환경을 체계화, 정형화를 시킨다면 전략의 방법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있겠는가? 


나 또한 수많은 사업계획서를 써보았고 수없이 떨어져도 보았다. 


결국 정보수집, 준비를 잘하고 시행 착오를 겪으며 차근차근 하나하나 실천한다면 우리 농촌의 미래는 


진정한 강소농으로 발전하고 나아가 성공 모델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